[5-4] 영화 내러티브와 사운드
- 세계 최초의 사운드 영화 : 재즈싱어 앨런 크로슬랜드 (1927)
*영화 사운드 구성요소
① 대사
② 음향 효과
③ 영화 음악
: 지옥의 묵시록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(1979) : 베트남 전쟁에 대한 비판적인 묘사
- 사운드 활용 시퀀스
> 오프닝 시퀀스 : The doors 의 음악 'The End'와 네이팜탄이 터지는 정글, 그 속에 조용한 나레이션
" 아직도 사이공에 있다. 잠에서 깰 때마다 떠오르는 건 정글 뿐이다 "
> 헬리콥터 부대의 베트콩 마을 공습장면
: 출동을 알리는 트럼펫 소리 + 발퀴레의 기마여행 이라는 음악을 확성기/스피커 소리 + 총소리, 폭탄소리, 절규하는 베트콩 마을 주민들 , 헬기 교신음, 온갖 전쟁 소리
→ 바그너 음악 사용은 단순히 이미지가 아니라 영화 내러티브에 나타나는 주제, 감정, 의미를 알려주는 예술적 장치이다.
→ 좋은 사운드는 좋은 영화 내러티브를 만들 수 있다.
: 라라랜드 - 음악 자체가 내러티브를 주도, 총 10개의 시퀀스에 12개의 곡이 스퀀스마다 배치되어 각 시퀀스 별로 음악의 선율과 가사 내용이, 등장인물 미아와 세바스찬의 내면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표현
: City of stars - City of stars의 노래는 등장인물이 등장 할 때마다 그 내면을 드러내는 하나의 서사적인 장치로 활용 되었다. ( 사운드 트랙 4번, 12번, 8번, 30번 다양하게 편곡되어 등장)
: 스타워즈, 다스베이너 등장, 죠스 등장 → 사운드가 선행되어 서사구조의 모티브로 활용 됨
영화의 내러티브 : 스토리 + 플롯 + 미장센 (시간, 공간, 사운드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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