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4-3] 등장인물의 네가지 요소
'시나리오 워커북 / 시나리오는 무엇인가 : 시드 필드'
<좋은 등장인물의 창조 조건>
① 뚜렷한 극적 요구를 가진다.
② 개성있는 관점을 가진다.
③ 태도를 구체화 한다
④ 어떤 변화와 변혁을 겪는다.
① 뚜렷한 극적 요구를 가진다.
→ 극적 요구란, 인물이 얻고 이루고자 하는 것 (행동, 목적, 임무, 동기, 힘)
: 델마와 루이스 : 성폭행을 하려고 하는 남성을 살해하고 멕시코로의 탈출
: 반지의 제왕 : 절대 반지를 자기가 갖게 되고, 운명의 산에서 불길에 던져 반지를 소멸시키는 것
: 기생충 : 반지하 방을 벗어나려는 것
② 개성있는 관점을 가진다.
→ 세상을 바라보는 인물 그 자신만의 관점
: 세상에 대한 관점들 - 세상은 불공평한 것이다, 이 세상은 머리 좋은 자들에게는 천국이지만 머리 나쁜 사람들에겐 지옥이다, 인생은 도박이다, 정부를 상대로 싸울 수 없다, 무신론자인지, 유신론자인지, 환경론자 인지, 발전론자인지, 인종주의자인지...
: 빠삐용 프랭클린 J 샤프너 (1973) : 자유와 탈옥을 꿈꾸는 빠삐용 + 악마의 섬에 순응하는 드가 → 두 인물의 우정과 관점의 대비가 감동을 주는 요소가 됨
: 쇼생크탈출 : '나는 희망한다' 자유와 탈옥을 꿈꾸는 앤디 + '희망은 위험한 거야' 냉소적인 레드 → 인물의 관점은 행동의 원동력이 된다.
③ 태도를 구체화 한다
→ 태도는 등장인물 개인의 판단, 방식 , 견해 이다. 한 사람의 관점이라기 보다 순간순간의 선택하는 행동 (태도 < 관점)
: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 (2015) : 신분 /계급에 관계없이 공정한 관점을 가진 비밀요원 해리. 에그시의 능력을 알아보고 기회를 주려 한다 "매너가 사람을 만든다" 해리의 태도와 행동이 곧 그 인물을 드러내는 것
④ 어떤 변화와 변혁을 겪는다. → 영화의 주제와도 직결
: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- 제임스 L 브룩스 (1997) : 이기적이고 괴팍한 성격의 멜빈 → 캐롤과 만나 사랑에 빠짐 → "당신과 함께 있을 때 나는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싶소"
"등장인물의 변화는 관객에게 감동을 주는 포인트이자 주제 의식"
'우파루파,STUD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시나리오 공부] 시나리오 쓰기. 시나리오 공부하기 ep.17 영화 내러티브 (0) | 2022.12.29 |
---|---|
[시나리오 공부] 시나리오 쓰기. 시나리오 공부하기 ep.16 등장인물 전기, 대사쓰기 (0) | 2022.12.29 |
[시나리오 공부] 시나리오 쓰기. 시나리오 공부하기 ep.14 등장인물의 도구 (0) | 2022.12.28 |
[시나리오 공부] 시나리오 쓰기. 시나리오 공부하기 ep.13 등장인물 만들기 (0) | 2022.12.27 |
[시나리오 공부] 시나리오 쓰기. 시나리오 공부하기 ep.12 트리트먼트 쓰기 (0) | 2022.12.2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