우파루파,STUDY

[시나리오 공부] 시나리오 쓰기. 시나리오 공부하기 ep.2 시나리오의 구성

sakura_young 2022. 12. 18. 13:22
반응형

[1-2] 시나리오의 구성 : 이야기

영화는 스토리텔링이다.
스토리 story  + 텔링 telling 
즉, 이야기를 전달하다.

*내러티브 : 서사구조
- 스토리 story  +  플롯(인과관계) plot  의 결합이다.
- 스토리는 시간의 순서대로 정돈해 놓은 사건의 서술
- 플롯은 시청각적 요소들로 이루어진 심리적 인과 관계

사실 이 부분이 이해가 잘 안됐는데, 교수님께서 아주 단순하고 쉽게 예시를 들어주셔서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. 교수님의 예시를 인용하자면,

(스토리) 왕이 죽었다. 왕비가 죽었다 
(플롯) 왕이 죽었다. 그리고 그 슬픔을 견디지 못해 왕비도 따라 죽었다.

 

스토리는 단순하게 일어난 사건의 배열이라고 한다면, 플롯은 심리적인 인과관계로 서술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.

+ (스토리)  도둑이 내 빵을 훔쳤다. 그래서 도둑의 머리끄댕이를 잡았다.
+ (플롯) 도둑이 내 빵을 훔쳤다. 그래서 나는 화가 나서 도둑의 머리끄댕이를 잡았다.

 

영화는 이미지와 사운드의 예술이기에, "이미지 효과를 고려하면서 창작하여야 한다"

 

* 시나리오 전개 방식 "3막 구조"

1막 : 시작 (발단부) 
 - 주요 인물 제시 
 - 극적인 사건 원인 제공
 - 이야기가 진행될 장소, 시기, 환경을 간략하게 소개
 "첫장면 중요"

2막 : 중간(전개 및 갈등)
 - 개인-사회, 사회-자연, 자연-사회 간의 대립 → 위기 / 갈등 
 - 갈등의 끝부분 "클라이막스" → 우연 X, 발단부로 만들어 놓았던 여러 사건들과 원인과의 인과관계로 발전해야 한다.
 - 갈등 - 위기 - 휴식 - 갈등 - 위기 - 휴식  "휴식이라는 숨쉴 수 있는 타임을 주어, 관객들이 피곤하지 않게 해야한다"

3막 : 결막(대단원)
 - 닫힌 결말 close ending → 대중영화/상업영화와 같이 깔끔하게 이야기가 끝남
   퍼스트맨 - 데이먼 샤젤(2018) : 해피엔딩
 - 열린 결말 open ending → 예술 영화, 작가주의 감독들의 영화처럼 모호하게 끝나는 결말
   위플레시 - 데이먼 샤젤(2014) : 앤드류 교수와 화합인지, 앤드류 교수를 넘어서는 주인공인지?

 

데이먼 샤젤 감독

 

데이먼 샤젤 감독처럼 같은 감독이지만, 열린 결말,  닫힌 결말 영화의 사례를 알 수 있다.

 

* 시나리오의 이야기 구조(구성형식)

ⓐ 원인-결과식 : 주로 일반적인 영화의 구성형식
    ▶ 최종병기 활 - 김한민 감독 (2011)



ⓑ 결과-원인식 : 주로 회상기법(플래시백)으로 전개
    ▶ 원초적 본능 - 폴 베호벤 (1992)

ⓒ 에피소드 식 : 별개의 이야기를 모아서 전개
    ▶ 천주정 - 지아 장커 (2013) 

 

반응형